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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칼럼 : 경제

신사업 아이디어 <에나멜 핀>

신사업 아이디어 <에나멜 핀>

by 박일호기자 2020.05.07

SNS세대를 위한 트렌디한 맞춤형 상품
SNS상에서 자유로운 자신의 대한 표현과 새로운 단어의 출현, 예를 들어 ‘축약어’와 같은 단어들이 출현하면서 새로운 단어를 쓰는 것이 트렌디한 모습으로 비추어 지고 있다. 본 사업 아이템은 현재 상태나 감정에 대한 메시지를 ‘에나멜 핀’에 나타내어 판매하는 것이다. 미국과 유럽에는 에나멜 핀을 만드는 스타트업들이 다수 등장하고 있는데, 에나멜을 활용하여 금속 핀 위에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을 입히는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본 아이디어는 SNS와 인터넷의 사용으로 자신의 상태와 감정표현에 자유로운 이용자를 위해 고객이 원하는 ‘상태 메시지’를 ‘에나멜 핀’으로 제작하여 판매하는 사업 아이템이다. 트렌디한 용어나 메시지를 제작해놓은 에나멜 핀을 판매하기도 하며 SNS상에서 인기 있는 상태 메시지를 표현해놓은 기성품과 ‘고객이 원하는 메시지’를 넣은 맞춤형 에나멜 핀 상품을 판매한다.

아이디어 특징

기본 금식 핀 위에 나만의 상태메시지 표현
동물, 케릭터, 문양, 도형 등 기본 금속 핀 모형 틀 위에 상태 메시지를 나타내고 에나멜을 입혀서 내구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제품의 친숙한 접근을 위해 기존 핀 제작 업체의 금속 핀 모형 틀을 구매한 후 고객의 기호에 따라 메시지를 표현하거나 색깔을 입혀 판매하는 방법 또한 가능하다.

공방을 통한 에나멜 핀&배지 제작과 판매
공방에서 상태 메시지 에나멜 핀이나 배지 제작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제작된 에나멜 핀이나 배지는 본인이 보관하거나 오픈마켓을 통해서 판매할 수도 있다. 기존의 공방에서는 사업 확장을 위해 새로운 제작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다.

고객이 원하는 메시지 에나멜 핀 판매
자신의 표현에 익숙한 SNS사용자의 트렌드를 반영해 트렌디한 메시지나 문구 중에 고객이 선택한 것을 에나멜 핀에 입히거나, 고객이 직접 작성한 메시지를 입힐 수 있도록 하여 개인 상태 표현, 기념일 기억 등의 감성적 기능을 추가하여 판매한다.

사업성 분석

1. 시장성
현재의 소비자들은 SNS 등을 통해 자기를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고, 항상 본인의 상태를 지인들에게 알리는 데 익숙하다. 실제로 전문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10명 중 9명이 “SNS에서 자기과시 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고 답변하였다.

한편 국내에는 소규모 제작 형태인 공방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2015년까지 공방 창업에 관한 관심이 10배까지 증가했음을 확인 할 수 있고, 네이버 트렌드 조사 결과 2018년 10월 까지도 ‘공방’ 키워드 검색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는데 위와 같은 상황으로 미루어보아 본 사업 아이템의 도입 환경이 구축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2. 경쟁자
주요 경쟁자는 머리핀, 목걸이, 귀걸이 등의 악세서리를 공방을 통해 제작 체험을 제공하는 업체들이다. 본 아이템과 같이 자신의 표현이라는 트렌드를 주요 컨셉으로 진행하는 경쟁자가 아직 많지 않다는 특징이 있으니 기존 악세서리 판매업자나 제조업체 등의 경쟁자와는 커스터마이징 측면에서 차별점이 있다.

3. 고객 분석
패션 아이템에 관심이 많은 20~30대 여성 고객이 주요 고객층이며, 특히 이들은 나만의 것, 자신의 표현에 관심이 많다는 특성이 있다. 또, 기업이나 단체를 위해 고유의 기념품으로 배지 등을 주문 제작하여 공급할 수 있어 잠재적인 고객층이 될 수 있다.

4. 성장성
현재 다양한 공방이 활동하고 있는데, 나무공예, 금속공예, 페인트, 가죽공예, 인형 등 다양한 분야로 운영되는 공방에서 활용할 수 있어 성장가능성이 높다. 최근 자기 과시를 중시하는 소비자의 트렌드가 있기 때문에 본인의 상태를 표현하고 싶은 소비자들에게 주목받을 수 있어 시장 규모의 성장이 어렵지 않다.

5. 리스크
온라인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인 만큼 온라인 판매를 위한 채널 운영이 필요하다는 리스크가 따를 수 있다. 이는 공방 운영 전에 온라인 판매 채널 교육을 받고, 충분한 사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운용능력을 습득해 해결하도록 한다. 또한, SNS에서 핫 키워드에 대한 꾸준한 연구와 개발도 필요하다.

6. 수익성
‘내 상태 에나멜 핀’ 제작 프로그램을 기본 수익 모델로 한다. 판매가 활성화 될 경우, ‘내 상태 에나멜 핀’ 강사 양성과정 운영과 강의 진행으로 협력 공방 확보도 추가적인 수입원이 된다.

성공 포인트
1. 에나멜 핀 공방 제조기술 습득
2. 공방 운영과 함께 온 / 오프라인 판매 채널 확보
3. 에나멜 핀 브랜드 관리를 실행
4. 내 상태 에나멜 핀 공방 프로그램의 개발
5. 공방 협회와 협력 관계 모색

자료제공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충주센터
(043)854-36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