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기획특집

기획특집 : 주제기획

2020년 ‘독 서 합 시 다’ 5월 ‘여행’

2020년 ‘독 서 합 시 다’ 5월 ‘여행’

by 박일호기자 2020.05.06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지속되고 있는 요즘,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다양한 취미생활을 하고 있을 것이다. 다양한 취미가 있겠지만 역시 심신과 정서함양에 가장 좋은 것은 바로 독서다. 외출을 자제하고 있으며 따뜻한 봄 바람이 선선이 불어오는 지금이 바로 독서의 시기라고 말하고 싶다. 외출을 하지 못해 몸이 근질거린다면? 이 것 역시 독서로 달래보는 것은 어떨까? 독서합시다 5월 주제는 ‘여행’으로 선정했다. 나 대신 다양한 여행수기를 읽어보고 상상으로 여행을 해보며 여행에 굶주린 우리의 마음을 달래보자. 이 사태가 끝나면 진짜 여행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여행의 이유 (저자 김영하 / 문학동네 / 2019. 04. 17)
여행이 내 인생이었고, 인생이 곧 여행이었다!
여행의 감각을 일깨우는 소설가 김영하의 매혹적인 이야기 『여행의 이유』. 꽤 오래전부터 여행에 대해 쓰고 싶었던 저자가 처음 여행을 떠났던 순간부터 최근의 여행까지 자신의 모든 여행의 경험을 담아 써내려간 아홉 개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지나온 삶에서 글쓰기와 여행을 가장 많이, 열심히 해온 저자는 여행이 자신에게 무엇이었는지, 무엇이었기에 그렇게 꾸준히 다녔던 것인지, 인간들은 왜 여행을 하는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졌고, 여행의 이유를 찾아가며 그 답을 알아가고자 한다.

★ 나는 100만 원으로 크루즈 여행 간다 (저자 권마담 / 미다스북스 / 2019. 08. 27)
완벽한 크루즈 여행을 위한 최고의 안내서!

크루즈 여행은 돈 많고 시간 남는 사람만 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초보 크루즈 여행자들에게 알려주는 새로운 여행의 세계 『나는 100만 원으로 크루즈 여행 간다』. 크루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부터 크루즈 라인의 종류, 주요 기항지 정보, 저렴하게 예약하는 법, 탑승 절차, 크루즈 내부의 다양한 서비스와 시설들, 각종 궁금증에 대한 답변 등이 전부 담겨 있는 안내서이다. 저자의 실제 경험에서 비롯된 생생한 노하우와 정보들을 가감 없이 담았다.

PART1에서는 단 100만 원으로 떠나는 크루즈 여행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PART2~3에서는 본격적인 크루즈 여행을 준비하기에 앞서, 대표적인 크루즈 노선 12개, 주요 기항지 61곳을 알아본다. PART4 에서는 저렴하고 쉽게 크루즈 여행 준비를 시작한다. 크루즈 예약/탑승 전 반드시 알아두어야 정보들을 담았다. PART5에서는 본격적으로 크루즈 여행을 즐기는 법을 알아본다. 마지막 BONUS PART에서는 크루즈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소소하지만 중요한 궁금증 중 대표 20가지에 대한 답변을 담았다.

★ 라오스 여행백서 (저자 이주영 / 나무자전거 / 2017. 01. 15)
라오스 자유여행, 나만의 알찬 여행을 준비하자!
이 책「라오스 여행백서」는 라오스의 기초정보부터 일정별 동선과 예산짜기, 라오스 음식, 공휴일과 축제, 여행 상식 등 라오스 여행에 꼭 필요한 정보를 담았다. 메콩강을 낀 라오스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여행지는 물론이고,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숨은 여행지가 많다. 라오스 여행백서에서는 우리나라 여행자가 가장 많이 찾는 비엔티안, 방비엥, 루앙프라방의 상세정보와 북부지역과 남부지역의 상세정보 역시 알차게 담았다. 책은 여행자의 일정과 스타일까지 고려한 맞춤정보들로, 항상 곁에서 가장 든든한 여행 가이드 역할을 할 것이다.

★ 걸어서 환장 속으로 (저자 곽민지 / 달 / 2019. 04. 08)
“지금이 아니면 평생 해볼 수 없을지도 모르잖아.”
패키지여행만 떠나본 환갑 부모님과 자유여행이 너무나 익숙한 30대 딸의 스페인 ‘현실’여행
요즘 시대엔 너무나 쉽고 익숙해진 해외 자유여행. TV에서는 연일 ‘꽃청춘’들이 여행을 떠나고 SNS에서도 여행을 떠난 이들의 자유로운 사진들이 가득하다. 다녀온 이들이야 ‘자유여행? 그냥 가고 싶은 곳 비행기 티켓 끊고, 숙소 예약하고 떠나면 돼, 간단해’라고 말하지만 ‘그냥’이나 ‘간단’은 생각보다 그냥 간단한 일이 아니다. 특히 나이든 어른들께는 비행기 티켓 예약부터가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여기 환갑 부모님을 모시고 자유여행을 떠난 딸이 있다. 아버지의 환갑과 은퇴를 동시에 맞은 가족은 그간 고생하신 엄마와 아빠를 위해 평소 꿈꾸던 스페인 패키지여행을 준비한다. 초대장과 함께 이용약관을 포함한 팸플릿까지 만들어서 완벽하게. 그리고 이 여행 초대장을 받은 엄마는 다음날 딸에게 이렇게 말한다. “이런 거 말고 엄마 아빠는 자유여행 하고 싶어. 너하고, 스페인에 가서, 너처럼.” “‘여기서 30분 드릴게요!’ 하면 쫓기면서 보고. 그런 여행 말고 마음에 들면 원 없이 머무르고 여유 있게 맛있는 거 먹고 그러는 여행이 하고 싶어. 엄마의 말에 딸은 열심히 가계부와 일정표를 짜가면서 여행을 준비하게 되고, 그 여행의 과정을 이 책 「걸어서 환장 속으로』에 담았다.

『취재:박일호기자/m1236@chol.com』

◎ 2020년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