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기획특집

기획특집 : 지역공헌

‘주말돌봄’ 마음비타민 마을학교

‘주말돌봄’ 마음비타민 마을학교

by 박일호기자 2020.05.04

올해 1월, 독거노인들의 문화생활 함양과 정서증진을 위한 기관을 소개한 바 있다. 바로 마음숲 성장지원센터다. 마음숲 성장지원센터 최성옥 센터장은 이 성장지원센터 뿐만 아니라 충주 내 모든 사람들을 케어하고 돌보기 위해 노력하는 참된 복지사다. 오늘 소개할 공간도 그녀가 운영하는 꿈의 희망터다. 부모님의 맞벌이 등으로 주말에 갈 곳 없는 아이들을 초대해 다양한 교육과 경험을 주는 공간. 아이들의 마음에 달콤한 캔디를 심어주는 이 곳은 주말 마을학교 ‘마음비타민’이다.
마음비타민 이야기
마음비타민은 충주 유일 주말 마음학교다. 지난 2018년 10월부터 아이들을 맞이하기 시작했고 2019년 3월 개소식을 갖고 정식 출발을 알렸다. 는 평일에도 역시 상시 오픈을 하지만 정식 교육과 프로그램은 돌봄의 사각시간인 주말에 이뤄진다. 맞벌이를 하는 가정, 주말에 사회활동을 해야 하는 가정의 아이들이 주 돌봄 대상이다.
“는 주말에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다양한 문화생활과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마음비타민은 사회적 제도 등으로 아이들의 환경을 나눠 특정기준으로 아이들을 선정에 돌보는 마을학교가 아닙니다. 어느 가정이나 주말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은 사회적 제한없이 선착순으로 신청가능하고 주말동안 마을학교에서 아이들에게 마음에 풍부한 영양제를 주고 있는 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음비타민은 주말 동안 아이들에게 다양한 교육과 문화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아이들의 정서함양을 위한 ‘역사토론 - 나의 미래와 꿈’부터 시작해 오카리나와 다양한 악기등을 배울 수 있었던 ‘음악교실 - 감성충만 음악가’, 원예, 푸드, 미술 등 통합적인 공예활동 프로그램인 ‘브레인똑똑 - 창의 활동’, 다양한 직업군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었던 ‘미래의 직업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단순 돌봄을 넘어 아이들에게 다양하고 폭 넓은 분야의 경험과 문화체험을 선물해주기 위해 노력했다.

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제의 전문가들을 초빙해 그 들의 소중한 경험을 들으며 교양수업을 받기도 했고 지역 학교에서 언니
, 오빠들이 찾아와 초등학생이 위주인 마음비타민 학생들이 함께 다양한 문화활동을 하며 의미있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또 마음비타민 플리마켓을 기획 및 운영하며 마음비타민 일대 용산동 주민들과 함께 뜻 깊은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아이들은 그 동안 갈고 닦았던 실력을 뽐냈고 경제활동을 경험하며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뿐만 아니라 지역 어르신들과 함께 음식도 만들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기며 아이들은 어르신들과 교감하며 더 큰 배움을 얻었다. 평소에도 틈틈이 음식을 만들어 지역민들에게 나누며 함께 하기위해 노력하는 마음비타민은 세대를 뛰어넘어 전 연령대의 소통공간이자 매개체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2020년에도 마음비타민에서는 마음의 비타민을‥
주말과 방학기간 집중돌봄이 이뤄지는 지만 올해는 코로나 19 사태 때문에 지난 3월이 돼서야 개강을 할 수 있었다. 올해는 교육사업을 조금 줄여 지난해 아이들에게 인기가 좋았던 미술창의 교실, 영어 놀이, 오카리나 등의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미 마음비타민의 존재를 알고 최성옥 센터장을 믿는 학부모들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역시 아이들을 맡기기 위해 마음비타민 입학을 신청했다. 덕분에 마음비타민 2020년 정식 모집은 마감됐지만 반드시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과 가정을 위해 조금 더 많은 아이들이 머물 수 있도록 마감은 정해놓지 않았다. 한 명이라도 꼭 돌봄이 필요하다면 최 센터장은 본인이 조금 더 힘들더라도 아이들을 마다하지 않는다.
“마음비타민이 학부모님들에게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기관으로 비춰지고 싶어요. 그 것엔 큰 책임감이 따르지만 아이들을 위해 진정성을 갖고 봉사하다보면 언젠가는 저의 진심이 학부모님들과 아이들에게 비춰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음비타민이 아이들에게 편안한 마음의 안식처이자 즐거운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오늘도 한 발 앞서 노력하고 봉사하겠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 너무나 많은 요소가 필요하지만 그 중 행복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지금처럼 힘든 사회에서 마음비타민의 존재는 어떠한 것보다 더욱 값지다. 편견없이 진정으로 아이들을 돌보고 아이들과 행복을 만들어 가고 있는 . 마음비타민 아이들의 얼굴은 어떤 또래보다 밝아보였다. 아이들의 환한 미소처럼 마음비타민은 충주를 밝게 빛내고 있다.

주소 : 충북 충주시 거룡 6길 3-6
문의 : 010-8255-7605
『취재:박일호기자/m1236@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