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기획특집

기획특집 : 주제기획

2019년 ‘독 서 합 시 다’ 5월 ‘보양식’

2019년 ‘독 서 합 시 다’ 5월 ‘보양식’

by 양현모기자 2019.05.08

언제부터였을까. 지구오염과 온난화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4계절의 아름다움을 뽐내던 대한민국의 기상이 변화했다. 아름다운 계절로 꼽히는 봄과 가을이 무척이나 짧아졌다. 가장 아름다운 계절로 손꼽히는 5월이지만 벌써부터 한 여름처럼 무덥기만 하다. 겨울에서 봄이 없이 바로 여름으로 계절이 바뀐 느낌이다. 따뜻하고 아름다운 계절을 오래 즐기지 못해 아쉽지만 우리는 또 거기에 적응해 살아가야만 한다. 이런 기후변화에서 무엇보다 중요시 되는 것은 건강이다.

갑작스럽게 더워진 요즘, 건강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좋은 음식을 먼저 찾기 마련이다. 이른바 ‘보양식’이다. 지친 심신을 달래주고 무더운 여름을 잘 이겨낼 수 있도록 하는 사람의 가장 큰 원동력인 음식. 그 중에서도 다양한 보양식은 언제나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다. 독서합시다 5월에는 미리 건강을 챙기려 하는 독자들을 위해 보양식 관련 도서를 선정했다.

★ 힘내라! 우리 가족 기운 나는 보양식 (저자 한복선 / 리스컴 / 2013. 04. 05)
지친 우리 가족을 위한 보양식 한 그릇!
요리연구가 한복선이 제안하는 든든한 보양식 레시피 『힘내라! 우리 가족 기운 나는 보양식』. 집에서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으면서도 몸을 보하는 음식들을 소개한다. 원기회복에 좋은 전통 보양식, 평소 밥상에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간단 보양식, 성인병을 예방하는 저염ㆍ저칼로리 건강식, 면역력을 길러주는 약선 차ㆍ죽까지 몸에 좋은 레시피가 가득 담겨 있다.

이 책은 한국인의 입맛에 잘 맞는 보양식을 소개한다. 우리 음식의 대가인 저자가 어렵게 느껴지는 보양식을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음식마다 재료의 영양과 효능까지 알려주고 있어 건강 정보도 함께 얻을 수 있다. 또한 건강을 지켜주는 보양 식재와 약재, 효능을 높이는 조리 비법, 사계절 제철 보양식 등 알찬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 여자라면 꼭 한번 만들고 싶은 외식 보양식 (저자 현진희 / 라이프김영사 / 2007. 01. 15)
여자라면 꼭 한 번 만들어 보고 싶은 요리《외식ㆍ보양식》편. 이 책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유명한 블로거『베비로즈의 요리비책』의 주인장인 저자의 두 번째 요리책으로 식당에서 주로 나오는 밑반찬, 아이들 영양간식으로 좋을 샌드위치, 몸에 좋은 건강 주스 까지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요리들을 컬러 사진을 곁들여 소개한다.

또한 몸에 좋은 잡곡밥 만들기와 죽 만들기, 패밀리 레스토랑 샐러드 드레싱 만들기, 홈 메이드 양념 만들기, 냉장고와 주방 수납하기 등 알아두면 유용한 요리 팁도 함께 수록했다. 별책으로 레시피북도 함께 구성했다.

★ 보양식 닭요리 & 건강식 초계탕 (저자 김성수, 이건순 / 푸른행복 / 2011. 08. 08)
각종 언론과 방송에서 ‘초계탕의 명인’으로 알려진 김성수 사장이 공개한 닭요리 비법을 담고 있다. 식당이나 일반 가정에서 사계절 보양식으로 해먹을 수 있는 닭쟁반, 닭볶음, 닭칼국수와 같은 닭요리 비법과 함께 가업(家業)으로 물려받아 시행착오를 겪으며 자신만의 레시피로 완성한 건강식 초계탕 요리법까지 상세하게 소개하였다. 아울러 닭요리와 조화를 이루면서도 우리 식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식인 김치, 그 중에서도 김장김치, 열무물김치, 나박김치, 깍두기 등등 대표적인 김치를 담그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 하루 30분 요리가 된다 : 4장 아이도 어른도 건강하게 보양식 요리(저자 홍신애 / 푸른숲 / 2013. 10. 22)
바쁜 일상에 치여 인스턴트 간편식을 매일 먹을 수밖에 없는 맞벌이 부부 가정이나 싱글 가정이 늘고 있다. 성인 아토피, 변비, 각종 트러블을 경험하며 자기 몸의 소중함을 뒤늦게 자각하고 있는 이들에게, 화학조미료를 최대한 배제한 영양가 있는 가정식 노하우를 가르쳐줄 수 있다면 어떨까? 아침마다 직접 도정한 오분도미로 지은 밥을 하루 100인분만 판매하는 가정식 식당 ‘쌀가게 by 홍신애’를 통해 건강한 가정식을 확산시키고 있는 홍신애. 그녀는 이런 바람에서 《하루 30분, 요리가 된다》를 집필하게 되었다. 이 책에는 후다닥 시간을 벌어주는 한 그릇 음식부터 몇 가지만 알아두면 이젠 걱정 끝, 손님상까지 상황별 가정식 요리 151가지를 담은 홍신애의 시크릿 레시피가 담겨 있다.

『취재:박일호기자/m1236@chol.com』

◎ 2019년 추천도서
◎ 놀이체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