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기획특집

기획특집

의림지의 물결, 역사의 숨결 “의림지 역사박물관”

의림지의 물결, 역사의 숨결 “의림지 역사박물관”

by 양현모기자 2019.09.09

의림지는 충북 제천시에 위치한 저수지로 국가명승 제20호로 지정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저수지 중 하나다. 무엇보다 의림지는 시민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공간 중 하나이자 충북의 대표관광지로서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이런 의림지가 최근 ‘의림지 역사박물관’을 통해 다시 각광받기 시작했다. 특히 박물관으로 인해 의림지는 보다 폭 넓은 볼거리와 즐길 거리, 문화요소가 등장했다고 볼 수 있어 그 의미가 새롭다.

제천의 역사와 문화를 담다.
의림지 역사박물관은 제천 의림지를 소개하는 전문 박물관으로 의림지가 어떻게 만들어졌고, 제천의 역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오늘날까지 어떻게 제천 지역 농경지에 물을 공급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속에서 어떤 동ㆍ식물들이 살고 있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의림지에 박물관을 건립하자는 논의는 제천읍이 제천시로 승격하던 시기부터 있어 왔다. 이 당시 의림지를 시민의 위상에 걸맞은 유원지로 개발하자는 논의로 시작된 박물관 건립 사업은 제천 시민들에게 지역의 역사문화를 알리고 교육하는 시설이 필요하다는 공감대에 힘입어 2014년 사업시작을 통해 2019년 1월 8일 개관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박물관은 단순히 의림지를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박물관으로 인해 방문객은 제천시의 역사 또한 알 수 있고, 다양한 문화콘텐츠와 기획전시 등을 통해 시민들의 문화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보다 더 큰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의림지 역사박물관 즐기기
박물관의 전시테마는 5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테마는 시간의 함ㆍ역사의 함ㆍ문화의 함ㆍ생명의 함ㆍ 추억의 함으로 구분된다.

박물관 관람은 의림지의 옛 모습을 찾아가는 시간의 함을 시작으로 의림지가 형성된 배경과 의림지를 비롯한 고대 저수지의 유형과 축조방법을 살펴보고 의림지와의 차이점을 유물과 전시물을 통해 전달하는 역사의 함으로 이어진다.
문화의 함에서는 수리관개와 관련된 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이는 저수지인 의림지가 실제로 농경지에 물을 어떻게 공급하는지 그 방법과 제천의 농경문화를 엿볼 수 있다.

생명의 함은 의림지의 물속과 물 밖의 제림(堤林), 의림지의 관개구역에 위치한 저류지(보조못)인 솔방죽에 서식하는 동ㆍ식물의 생태를 보고 이들이 도시와 논, 산림 사이에서 생태계의 중요한 구심점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추억의 함은 디지털액자와 트릭아트를 통해 의림지의 현재 모습과 옛 모습을 비교체험 할 수 있다. 더불어 관람객이 박물관 전시실만 관람하고 돌아갈 것이 아니라 의림지 역사박물관이 조명하는 실물인 의림지를 직접 둘러보고 제방을 거닐면서 그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문화가 있는 의림지
의림지 역사박물관 내 유물들은 의림지의 역사와 문화, 배경을 설명하기 위한 시대별 선사ㆍ역사유물과 영상, 모형이 전시되어 있다. 또한 박물관 설계 당시부터 가족이 함께 즐기는 문화교육시설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전시물들로 구성되어 특별한 체험 및 관람이 가능한 것도 의림지 역사박물관의 매력 중 하나다.
더불어 의림지로 주제가 한정된 상설전시실을 보완하고, 제천의 역사와 문화를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 박물관 지하 1층은 기획전시가 준비되어 있어 제천의 70년대에서 90년대에 이르는 옛 모습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시기별로 체험교실, 박물관 시네마, 공예교실 및 역사문화강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올해 개장한 청풍호 케이블카를 이용한 후 그 티켓을 가지고 박물관을 방문하면 무료관람이 가능하며, 2명 당 5000원 권 제천화폐 모아로 교환할 수 있다. 모아는 제천시 관내 식당이나 여러 관광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화폐로 이를 활용한다면 의림지를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다.
예로부터 지역민들에게 추억을 선사해 주던 공간인 의림지. 역사박물관은 의림지에 대한 애정과 추억을 간직한 사람들에게 더욱 의미 있는 공간으로 기억될 것이며, 지역의 대표 문화시설로 자리 잡아 갈 것이다.

주 소 : 충북 제천시 의림대로 47길7
대표번호 : 043-641-6565

『취재:양현모기자/m1236@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