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맛집

맛집 : 카페

벽을 활용한 드로잉카페 “그림책그림”

벽을 활용한 드로잉카페 “그림책그림”

by 양현모기자 2019.10.07

아이의 상상이 현실이 된다.
벽을 활용한 드로잉카페 “그림책그림”


현대인에게 떼려야 뗄 수 없는 기호식품인 커피, 현대사회는 대중적이며 접하기 쉬운 커피와 이를 판매하는 카페가 성장세를 보이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런 카페들이 최근 다양한 모습으로 변하고 있다. 과거 카페가 단순히 음료를 판매하던 공간에 불과했다면 지금의 카페들은 음료뿐만 아니라 하나의 문화공간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상상의 나래를 펼치다. “그림책그림”
‘그림책그림’은 충주시 연수동에 위치한 드로잉카페로 유아 및 아동 도서판매로 잘 알려진 개똥이네 서점 내에 새롭게 조성된 문화테마카페다. 드로잉카페의 개념은 말 그대로 드로잉(drawing)과 관련된 공간으로 미술, 그림 등을 카페 내에서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것을 뜻한다.

“안녕하세요. ‘그림책그림’ 대표 남영희입니다. 그림책그림은 아이들이 물감놀이를 할 수 있는 드로잉카페로 집에서 하기 힘든 물감활용 놀이를 카페에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카페 내부에 설치된 벽에 손이나 붓 등으로 그림을 그리며 체험활동을 하는 그림책그림의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오감발달에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 무엇보다 그냥 스케치북이나 종이에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큰 벽에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어 유아 창의력 증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남영희 대표는 설명한다.

“아이들이 재미있어하는 활동 중 하나가 그림그리기인데, 눈치 보지 않고 그리고 싶은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것이 드로잉카페의 큰 매력이 아닐까 생각해요. 특히 어린 시절 집 벽이나 가구 등에 그림을 그렸다가 혼났던 경험이 여럿 있잖아요. 여기서는 그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니 부모님도 무척 좋아하십니다.”
다양한 유아놀이 체험
그림책그림의 프로그램은 그림그리기에서만 그치지 않는다. 드로잉 체험은 그림그리기ㆍ데칼코마니 체험ㆍ팔찌 만들기 등의 부수적인 체험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각각의 체험들은 정형화된 방식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아이 각각의 개성과 자유를 발산할 수 있도록 유동적이다.

또한, 서점의 대표이자 책놀이 지도자이기도 한 남영희 대표는 아이와 책이 가까워질 수 있는 방법을 놀이체험에서 찾았고, 실제로 서점 내 그림책을 읽고 그와 관련된 책놀이와 북아트 등 미술관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준비 중이다.

더불어 보다 안전한 놀이를 위해 물감의 경우 완구인증을 받은 국산제품을 사용하고, 아이들이 편하게 놀 수 있도록 놀이공간에 위험요소는 제거한다. 체험은 보통 36개월 이상 해당되지만 그 이하가 체험을 원할 경우 부모가 반드시 보호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즐겁고 신나는 공간
무엇보다 그녀는 그림책그림이란 공간이 책과 친해질 수 있는 공간,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공간, 마지막으로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부모)들까지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공간으로 기억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근에 키즈카페 정도를 제외한다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에요. 덧붙여 엄마와 아이가 노는 방법, 아빠와 아이가 노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도 흔하죠. 그림책그림은 아이들을 위한 공간이지만 어른들을 위한 공간이기도 해요. 부모님은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고, 아이는 책의 내용에 상상력을 담아 그림으로 표현하며 자연스럽게 유대감이 형성되는 공간인 셈이죠.”

아이의 상상력이 현실이 되는 드로잉카페 그림책그림, 남영희 대표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보다 다양한 콘텐츠와 놀이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주 소 : 충주시 연수동편3길 9
홈페이지 : http://naver.me/FcRsjjSe

『취재:양현모기자/m1236@chol.com』